스마트폰 USB 테더링 이용하여 인터넷 하는 방법
핫스팟, 블루투스에 대해서는 알고 있었지만 스마트폰 USB 테더링 이용해서 인터넷 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평소에 집에서 노트북을 사용할 때는 불편함을 몰랐는데 카페에 가거나 공공기관을 이용하여 노트북을 사용하면 공공 와이파이를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보안에 대한 불안함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USB 테더링은 내가 소지하고 있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니 왜 진작 알지 못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스마트폰 USB 테더링 이용해서 인터넷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스마트폰 테더링이란 무엇인가
스마트폰의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하여 다른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컴퓨터를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스마트폰 테더링은 데이터 핫스팟, 블루투스 테더링, USB 테더링 이렇게 3가지로 나뉩니다. 모두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어렵지는 않지만 PC를 사용해 인터넷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인터넷 속도가 핫스팟보다 더 빠른 스마트폰 USB 테더링 이용하여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2. 스마트폰 USB 테더링 이용하여 인터넷 하는 방법
스마트폰 USB 테더링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USB 충전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휴대폰과 PC 즉, 컴퓨터나 노트북에 연결할 때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대부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핸드폰과 PC를 USB 케이블로 연결해 준 후 스마트폰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앱을 통해 모든 설정을 할 수 있는데 가장 위 쪽에 있는 연결 목록에서 모바일 핫스팟 및 테더링 메뉴를 선택해 준다.
모바일 핫스팟, 블루투스 테더링, USB 테더링 메뉴가 보이는데 USB 테더링 메뉴를 활성화시켜 주면 됩니다.
인터넷 공유 기능이 활성화되었다면 컴퓨터 화면에서는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예'를 눌러주면 연결이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컴퓨터 바탕화면 오른쪽 아래의 작업표시줄을 보면 인터넷 액세스 네트워크가 연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순서대로 잘 따라 한다면 스마트폰 USB 테더링 이용하여 스마트폰을 통해 컴퓨터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스마트폰 USB 테더링 장단점
스마트폰 USB 테더링은 인터넷을 사용할 때 짧은 거리에 있어야 하고, USB 케이블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가장 안정적이고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USB 케이블로 연결되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충전하면서 사용이 가능하며 암호화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설정을 하는 게 어렵지는 않지만 USB 테더링에 대해 알지 못한다면 이용할 수 없지만 하는 방법을 모르는 것이라면 천천히 따라 하면 누구든지 쉽게 할 수 있는 스마트폰 USB 테더링 이용하여 인터넷 하는 방법 꼭 숙지하셨다가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한 가지 주의할 점은 테더링은 테이터를 가져다가 사용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데이터 사용량이 많아 지게 되므로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가 아니라면 반드시 내 요금제를 확인해서 요금이 많이 나오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